퀀티랩 종목분석 기능 소개 (feat. 삼성전자 종목분석)

2021-09-25 • quant퀀티랩, 종목분석, 기본적분석, 기술적분석, 수급분석 • 2 min read

이번 포스트에서는 퀀티랩 종목분석에서 제공하는 데이터들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현재 퀀티랩 종목분석에서는 회사 기본정보, 퀀티랩 모델로 판단한 종목랭킹 추이, 일봉차트, MACD, RSI, 재무제표, PER, PBR, ROE, 공매도, 투자 주체별 수급 분석, 일봉수급점수를 제공합니다.

삼성전자 종목분석 페이지를 예로 각 항목을 살펴보겠습니다.

우선 삼성전자의 기본정보를 보여줍니다.

기본정보

코스피인지 코스닥인지, 업종과 주요제품은 무엇인지 등을 보여줍니다.

QL 모델(퀀티랩 중장기 모델)의 종목랭킹 변화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8월초 주가 급락에 따라 순위가 하락했다가 최근 다시 상위권으로 회복한 모습입니다.

퀀티랩모델

기술적분석에서는 일봉 차트와 이동평균선, 볼린저밴드를 함께 보여주고 그 아래에 MACD, RSI 차트도 보여줍니다. MACD 상으로는 주가 급락 이후 8월 중순쯤 MACD 신호를 돌파하면서 매수타이밍으로 판단할 수 있고 RSI 상으로도 비슷한 시점을 과냉 상태로 볼 수 있어서 매수를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다만 기술적분석만으로 투자에 임하는 것은 매우 위험함을 말씀드립니다.

기술적분석

기본적분석은 재무제표와 PER, PBR, ROE 지표를 주로 봅니다.

재무제표의 재무상태표, 손익계산서, 현금흐름표에서 주요 계정들을 뽑아서 다음과 같이 차트로 보여줍니다.

재무제표

삼성전자의 재무 상태는 매우 좋습니다. 300조에 육박하는 자본을 가지고 있다는 것에 놀라울 따름입니다. 당기순이익을 보면 성장이 약간 둔화된 듯 보여서 아쉬움은 있습니다. 현금흐름도 아주 안정적입니다. 재무제표 보는 법에 대해서는 이 포스트를 참고해 주세요.

수익성, 안정성, 성장성 지표로 주로 사용되는 PER, PBR, ROE를 차트로 보여줍니다.

지표

성장주들에 비한다면야 PER도 그렇게 높지 않고 물리적인 자산이 많은걸 감안해도 PBR은 상당히 낮아서 상승여력은 충분해 보입니다.

그리고 수급분석에서는 공매도 현황과 기관/외국인/개인들의 순매수/순매도량을 보여주고 일봉에서 계산한 수급 점수인 일봉수급점수를 보여줍니다.

다음은 공매도 현황을 보여줍니다. 공매도는 주식을 빌려서 파는 행위를 말합니다. 공매도자는 주가가 하락하면 수익이 생깁니다.

공매도

  • 공매도 잔고(위 차트)는 주식을 빌려서 판 후에 아직 갚지 않은 주식수 입니다.
  • 공매도량(아래 차트)은 빌려서 판 주식 수 입니다.

삼성전자의 경우 공매도가 많은 상황은 아닌 것으로 보입니다.

다음 차트는 투자 주체(기관/외국인/개인)들의 순매수/순매도량은 보여줍니다.

투자자

삼성전자를 외국인이 8월초에 대량 매도하고 그걸 개인이 대부분 받은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다음은 일봉수급점수 차트입니다.

일봉수급점수

일봉수급점수는 240일, 120일, 60일, 20일, 10일, 5일 동안의 거래 강도를 나타냅니다. 1에 가까울수록 매수세가, -1에 가까울수록 매도세가 강했음을 의미합니다.

삼성전자의 일봉수급점수는 매도세가 약간 강한 상태로 유지 중입니다.

그럼 여기까지 퀀티랩 종목분석 기능소개를 마치겠습니다.

앞으로도 유익한 데이터를 많이 생성해서 제공할 것이니 퀀티랩에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