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07-16] 카카오(035720) 종목분석

2020-07-16 • quant종목분석, 카카오, 딥러닝 • 2 min read

최근 언택트 대표주로 매섭게 주가가 상승한 카카오(035720) 종목에 대한 기본적, 기술적, 수급, 딥러닝 분석 정보를 공유합니다.

기본적 분석

카카오의 재무제표와 대표적인 지표들을 살펴보겠습니다.

kakao_finstate

매출이 가파르게 상승하는 모습입니다. 다만 순이익은 낮았었는데 매출이 더욱 오르면서 이익이 발생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자산 규모도 자본과 부채 모두 증가하면서 커질 것으로 보입니다. 현금흐름을 보면 영업활동현금흐름이 커지면서 매출이 늘어날 것으로 보입니다. 다만 투자활동은 공격적이지 않은 것 같습니다.

kakao_perpbrroe

PER는 상당히 올라와 있는데 EPS가 증가될 것으로 예상되어 PER는 낮아질 것으로 컨센서스가 맞춰져 있습니다. BPS도 증가할 것으로 보이나 가격 상승에 비해 약할 것으로 보여서 PBR은 높아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ROE는 현재 마이너스인데 다시 플러스 전환 될 것으로 보입니다.

기술적 분석

다음은 카카오 일봉 차트를 보여줍니다. 여기에 이동평균선, 볼린저밴드, MACD, RSI를 추가로 보여줍니다. 이 보조지표들에 대한 상세한 설명은 이 포스트를 참고해 주세요.

kakao

카카오 일봉차트의 볼린저밴드 윗부분에서 주가흐름을 보이고 있습니다. 요 며칠 동안은 코로나19 백신 기대로 주가가 하락했습니다. 주가도 높고 언택트 메리트가 약해졌다고 판단한 투자자들이 많았나 봅니다.

이평선들이 많이 벌어져 있어서 당분간은 횡보하지 않을까 조심스럽게 생각해 봅니다.

MACD는 시그널을 아직 하방돌파하지는 않았습니다. 그러나 RSI는 70을 넘기고 있어서 과열 양상을 보입니다.

수급 분석

다음 바차트는 카카오의 일봉 수급 점수입니다. 0보다 크면 매수세가 강했고 0보다 작으면 매도세가 강했음을 의미합니다.

kakao_dem

최근 60일, 20일, 10일 수급점수는 매수세가 점점 강해져왔음을 보이고 있습니다. 그러나 최근 5일의 수급점수는 매도세가 강해져서 수급점수가 점점 낮아질 것 같습니다.

딥러닝 분석

다음 차트는 딥러닝 모델의 점수입니다. 진한 검정색 선은 카카오 종목의 종가이고 연한 회색 선이 딥러닝 모델이 산출한 카카오 종목 점수입니다.

kakao_score

카카오 주가가 상승을 시작한 3월 중순쯤 딥러닝 모델의 점수가 치솟았습니다. 이후 점수가 조금식 떨어졌는데 최근 다시 약상승 중입니다.

마무리 글

위 분석 내용들은 어디까지나 참고사항 입니다. 투자에 있어서 절대적인 것은 없습니다. 항상 본인의 철학을 지키며 투자하시길 바랍니다.

카카오의 성장과 투자자들의 성투를 응원합니다.